[아크로팬 편집국]인기 얻어가는 리락쿠마 성향 2011-08-26 00:00:00
인기 얻어가는 '리락쿠마' 성향

트렌드의 변화가 빨라지고 캐릭터상품의 인기는 계속해서 열기를 
더해가고 있다. 예쁜 것을 좋아하는 아이들은 물론 많은 
여성들에게까지 계속해서 손을 뻗치고 있는 캐릭터상품들은 점점 
더 다양화되고 있다. 

이는 최근 한국과 일본은 물론 중국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리락쿠마(Rilakkuma)’라는 팬시캐릭터의 설정이다. 
휴식을 취한다는 뜻의 영어 ‘relax’와 곰을 뜻하는 일본어 
‘kuma’의 합성어인 리락쿠마는 젊은 네티즌들 사이에서 사상 
최강의 ‘귀차니즘(귀찮아 하는 성향)’ 캐릭터로 유명하다. 

디자인 전문몰 바보사랑(http://www.babosarang.co.kr) 리락쿠마의 
인기 요인을 시대 분위기에서 찾는다. 잠자기와 온천욕을 즐기는 
느긋함과 세상 만사를 귀찮아하는 모습을 통해 모든 것이 빠르게 돌아가는 현실 세상의 사람들이 마음의 위안을 얻는다는 것이다. 

또 기존 팬시 캐릭터들이 감정표현을 위해 과장된 모습을 보인 
반면 리락쿠마는 단순한 이목구비에 무표정한 얼굴을 하고 있다. 
이런 점이 어린이나 여성뿐 아니라 성인 남성들도 부담 없이 
좋아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해 리락쿠마 팬이 규모를 갖추자 관련 용품 
시장도 함께 성장했다. 작년 일본의 인기 캐릭터 순위에서 리락쿠마가 
월트디즈니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일본 현지의 캐릭터 상품 
공급업자와 이야기 해보면 한국은 물론 중국에서도 리락쿠마 상품을 
싹쓸이 해 갈 만큼 한∙중∙일 3개 국가에서 리락쿠마 상품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추세다. 

어느 순간부터 리락쿠마는 주방용품, 생활용품, 욕실용품부터 
차량용품까지 일상생활 깊숙하게 자리 잡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쉽게 구매할 수 없어 국내 캐릭터마니아들의 아쉬움이 커지고 있다 

바보사랑(http://www.babosarang.co,kr)에서 가장 인기 품목은 
쿠션이나 베개로 패브릭 제품과 리락쿠마 USB가 인기몰이 중이다. 
가장 자주 찾는 고객층은 인형을 좋아하는 초등학생과 캐릭터 상품을 
좋아하는 20대 여성이다. 특히 20대 여성들에게는 계란 말이 프라이팬 
등 캐릭터 디자인에 아이디어 요소가 가미된 주방 생활 용품이 인기다. 
바보사랑에서는 인형부터 팬시 문구, 패션용품과 생활용품까지 
총 500여 개의 리락쿠마 인기상품을 ~20% 할인가격에 만날 수 있다. 

아크로팬 편집국 
[재경일보] 2011년 가을 자출족이 대세! 2011-08-25
[머니투데이]무한도전 공모전. 당첨되려면.. 2011-08-28